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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WOT 분석(SWOT Analysis) #

게임 목표 #

비즈니스 업무에서는 무엇을 원하는지를 파악하는 거솝다 무엇이 방해물인지 파악하는게 훨씬 어렵다. SWOT 분석은 특정 제품과 관련하여 조직이나 팀의 성공 가능성을 평가할 때 매우 유용한 도구가 된다. SWOT 분석을 통해 다가오는 기회와 위험 요소 등을 예측할 수 있다. 이러한 예측이 가능하다면 미래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도 있게 된다.

진행 방법 #

  •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, 플립차트에 '이상적인 최종 상태'라고 제목을 적고, 제품 그림을 그린다.
  • 플립차트 4장을 이요하여 사분면도를 만든다.
  • 위의 첫 번째 플립차트에 강점(Strength)라고 쓰고 적당한 그림을 그려 넣는다. 한 손에 자동차를 들고 있는 사람처럼 과장되게 표현할 수도 있다. 참가자들은 5-10분 동안 조용한 분위기에서 현재 가지고 있는 장점을 생각해 본 후, 포스트잇 1장당 하나의 아이디어를 적는다.
  • 왼쪽 아래 플립차트에는 약점(Weakness)이라고 쓰고 그림을 그려 넣는다. 마찬가지로 참가자들은 5-10분 동안 이상적인 최종 상태에 방해가 되는 현재의 약점을 생각해 보고, 각 포스트잇에 적는다.
  • 오른쪽 위 플립차트에 기회(Opportunities)라고 쓰고 그림을 그린다. 5-10분 동안 현재 가지고 있는 기회를 찾아보고, 각 포스트잇에 적는다.
  • 마지막으로, 오른쪽 아래 플립차트에 위협(Threats)이라고 쓰고 그림을 그린다. 5-10분 동안 위협적인 요소를 찾아보고, 각 포스트잇에 적는다.
  • 이제 모든 참가자들이 볼 수 있도록 포스트잇을 전부 모아 사분면 근처에 붙인다. 이때 강점, 약점, 기회, 위협을 따로 구분지어 붙이도록 한다.
  • 각 영역별로 분류 작업을 시작한다. 참가자들을 몇 개의 작은 팀으로 나누어 전체 포스트잇을 분류하도록 한다. 먼저 강점에 속한 포스트잇부터 분류한다. 예를 들어 '정보 공유가 잘 되고 있음', '정보의 투명성', '사람들이 기꺼이 정보를 나눔'이라고 적힌 3장의 포스트잇은 같은 카테고리에 속하게 될 것이다. 약점, 기회, 위협에 대해서도 같은 방법으로 분류한다.

  • 모든 분류 작업이 끝났으면, 각 카테고리의 이름을 지어 사분면에 적어 넣는다. 예를 들어 8번에서 나온 3가지 의견은 '커뮤니케이션'으로 묶을 수 있다.
  • 각 분면당 2-3개의 스티커를 이용하여 마음에 드는 의견에 투표한다. 가장 많이 득표한 내용에는 동그라미를 치는 등으로 표시해 둔다.
  • 마지막으로 SWOT 분석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을 모두 함께 요약하고, 원하는 최종 상태를 위해 어떤 것을 추진할 것인지에 대해 토의한다.

활용 전략 #

단점을 부족한 부분이라고 생각하지 말고,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도록 한다. 위협 역시 보다 나은 성과를 위한 변화의 촉매라고 의미를 부여해야 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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